비타민 C 메가도스 : 코스트코 Kirkland 비타민 C 알약 대신 가루 제품을 선택한 이유

비타민 C 메가도스 요법이 최근 건강과 면역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 각광받고 있는데, 저도 하루에 6,000mg 이상의 비타민 C를 섭취하고 있어요. 많은 양을 먹다 보니, 정제 알약보다는 가루 형태의 제품을 선택하게 되더라고요. 이번 글에서는 제가 코스트코 Kirkland 비타민 C 대신에 가루 제품을 선택한 이유를 공유해 볼게요.



코스트코 Kirkland 비타민 C 알약의 활성 성분 분석


코스트코-Kirkland-비타민-C

저도 비타민 C 메가도스를 시작하기 전에는 가성비가 좋은 코스트코 Kirkland 비타민 C를 구매했었어요.

6개월 전부터 비타민 C 메가도스를 시작했는데, 하루에 6,000mg의 비타민 C를 복용하려다 보니, 하루에 6개의 정제 알약을 복용해야 하더라고요. 그래서 알약 하나에 포함된 부형제의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코스트코-비타민-C-성분표


일단 코스트코 비타민 C의 활성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비타민 C (아스코르브산) : 1,000mg
  • 로즈힙 : 40mg
  • 총 활성 성분 : 1,040mg

그리고 여러 종류의 부형제가 들어있습니다.



코스트코 Kirkland 비타민 C 알약의 부형제 분석

1) Hypromellose (하이프로멜로오스)

이 성분은 알약을 감싸는 데 사용되는 식물성 코팅제입니다. 주로 정제가 부서지지 않고 잘 보존되도록 도와주며, 식물성 캡슐에도 널리 쓰입니다.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안전하지만, 위장 기능이 민감한 분들은 속이 더부룩하거나 가스가 차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요.


2) Stearic acid (스테아르산)

스테아르산은 정제를 만들 때 가루들이 잘 뭉치도록 도와주는 윤활제 역할을 합니다. 식물성 기름(주로 야자유)에서 추출되며 일반적으로는 안전하지만, 드물게 간 기능이 약한 분이나 소화가 느린 분에게는 위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3) Silicon dioxide (이산화규소)

이 성분은 비타민 C 가루나 원료 성분이 습기로 인해 뭉치지 않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자주 먹는 음식이나 보충제에도 널리 들어가는 성분이에요. 안전성은 높은 편이지만, 아주 민감한 사람의 경우 복부 팽만이나 위장 자극을 경험할 수 있어요.


4) Magnesium stearate (마그네슘 스테아레이트)

이것도 윤활제로, 정제를 찍어낼 때 기계에 달라붙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전 세계 대부분의 보충제에 들어 있을 만큼 흔한 성분이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영양소의 흡수율을 조금 떨어뜨릴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어요. 민감 체질은 설사나 변비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Sodium chloride (염화나트륨, 소금)

약간의 소금 성분은 정제 내 성분을 안정화시키고, 삼투압 조절에도 도움을 줍니다. 코스트코 제품에 들어 있는 양은 매우 소량이라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염분 제한이 필요한 분들이라면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6) L-Tartaric acid (주석산)

산도(pH)를 조절하고 흡수율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과일에서 자연적으로 추출되는 성분이지만, 위가 약한 분들은 가끔 속쓰림이나 위산 과다 반응을 느낄 수 있어요.


7) Carnauba wax (카르나우바 왁스)

이건 브라질산 야자나무에서 얻은 천연 왁스로, 알약의 표면을 광택 있게 만들고 수분 침투를 막아주는 보호막 역할을 해요. 보통은 안전하지만, 극소수 알레르기 체질의 경우 가벼운 소화 불량이나 피부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코스트코 비타민 C에 들어 있는 부형제들은 모두 정제를 만들고 보존하는데 필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요.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문제가 없지만, 장기간 다량 복용하거나 위장이 예민한 분이라면 첨가물이 없는 순수 아스코르브산 파우더 형태를 선택하는 것이 더 안전할 수 있습니다.



코스트코 Kirkland 비타민 C 알약의 부형제 비율


코스트코-비타민-C-무게


정제 알약 1개에 들어있는 활성 성분의 양만 따지면, 1,040mg입니다. 이는 부형제가 전혀 포함되지 않았을 때의 무게입니다.

그래서 부형제의 무게는 어느 정도를 차지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정밀 저울에 정제 알약 한 개의 무게를 재어보았습니다.

알약 한 개의 무게는 1.46g (1,460mg)이 나왔습니다.

정제 한 개의 무게는 제조과정에서 미세하게 변동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10개의 각각의 무게를 재어보았습니다. 10개를 측정해 평균값을 구해도 1.461mg 정도가 나옵니다.

성분구분성분명함량
주요성분비타민 C (Ascorbic Acid)1000mg
보조성분로즈힙 추출물 (Rose Hips)40mg
비의약성분(부형제)Hypromellose, Stearic acid, Silicon dioxide, Magnesium stearate, Sodium chilorid, L-tartaric acid, carnauba wax명시 안됨
실제정제무게1,460mg (1.46g) – 직접 측정값


부형제 무게 계산 :

총 무게 (1,460mg) – 활성 성분 (1,040mg) = 420mg

부형제 비율 : (420mg / 1,460mg) x 100 = 28.77%

물론 이렇게 무게를 재서 산출한 방식은 이론적으로는 맞지만, 정제 알약에 포함될 수 있는 수분 함량이라든지, 정밀 저울의 오차 범위까지 고려하면 계산으로 추정한 값이 실제와 얼마나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가장 정확한 방법은 Kirkland 고객 서비스에 연락해서 부형제 함량을 문의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기는 합니다.

어찌 됐든, 코스트코 Kirkland 비타민 C 정제의 경우 부형제는 대략 420mg으로 약 28.77%를 차지합니다. 이는 평균 범위에 속하는 값입니다.

(영양제 정제의 부형제 비율은 보통 20%~40%로 추정됩니다.)

하루에 비타민 C 1,000mg 정도를 섭취한다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부형제의 비율입니다.


하지만, 제가 하루에 6,000mg을 섭취하고 있기 때문에, 하루 6개 섭취 부형제는 2,520mg(2.52g)이 됩니다. 그렇다면 하루 6개를 섭취하면, 그중 2.5개는 고스란히 부형제를 먹는 것과 같은 의미인 셈입니다. 부형제 섭취량이 상당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저는 비타민 C 메가도스를 꾸준히 실천할 계획이기 때문에, 부형제의 섭취를 줄이기 위해 가루형 비타민 C를 고려하게 되었어요.



로즈힙이 포함된 비타민 C가 메가도스에 적합하지 않은 이유

로즈힙의 탄닌 함량 : 로즈힙에는 탄닌이라는 수렴성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탄닌은 장운동을 늦추고 대변의 수분을 흡수하는 효과가 있어 고용량으로 섭취할 경우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타닌은 설사 시 지사제로 활용될 만큼 수분 배출을 억제라고 장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이 탄닌이라는 성분이 장 점막을 약간 “조이듯” 조절해서 장운동을 억제하고, 일부 사람에게는 배변 속도를 늦추거나 대변을 단단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해요.


섬유질의 영향 : 로즈힙에는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충분한 수분 섭취 없이 다량의 섬유질을 섭취하면 오히려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메가도스를 할 때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로즈힙의 섬유질이 오히려 변을 단단하게 만들어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 파우더의 장점


아스코르브산-100%-가루-제품


1) 부형제가 없다

비타민 C 파우더 제품을 구매하실 때 100% 순수 아스코르브산 (Ascorbic Acid) 제품을 구매하시면 부형제가 전혀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파우더 제품은 첨가물이 없는 순수 아스코르브산이기 때문에, 위장 부담이 적고 정제에 들어가는 코팅제, 윤활제 섭취가 없어 안심됩니다.


2. 복용 용량을 자유롭게 조절 가능

비타민-C-2,000mg-티스푼에-담기

티스푼 계량만으로 원하는 양을 섭취할 수 있어, 체중, 컨디션, 스트레스 수준에 따라 유연하게 복용량 조절이 가능해요.

티스푼 기준으로 1/4 정도가 1,000mg이고, 티스푼의 1/2 정도를 담으면 대략 2,000mg 정도가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아침, 점심, 저녁 식사와 함께 대략 2,000mg씩 섭취합니다. 외출을 할 때는, 2,000mg씩 개별 포장이 되어 있지 않은 제품의 경우에는 작은 통에 2,000mg을 담아서 가지고 나갑니다.


3. 흡수 속도가 더 빠르다

가루는 정제보다 체내 흡수 속도가 빠릅니다.
특히 물에 타서 공복에 마시면 위장 흡수율도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치아의 에나멜도 보호하고 신맛을 최대한 느끼지 않게 마시는 방법을 이용합니다. 먼저 물을 입에 머금고 비타민 C 가루를 스푼에 담아서 가능한 목구멍 근처에 넣는 순간 물을 마십니다.



마치며

비타민 C 메가도스를 실천하면서 비타민 C 정제에서 가루 제품으로 전환한 것은 저에게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부형제 섭취를 줄이고, 흡수율을 높이며, 복용량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가루형 비타민 C는 장기적인 건강 관리에 훨씬 적합한 선택이었습니다.

비타민 C 메가도스는 면역력과 전반적인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제품 선택이 그 효과를 좌우한다고 생각해요. 여러분도 자신의 몸 상태와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 더 건강한 메가도스를 실천해보세요. 부형제 없는 순수한 비타민 C로 더 가볍고 활기찬 하루를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