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과 같은 금융 사기 대출로 부터 보호할 수 있는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가 20424년 8월 23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가까운 거래 은행에 가셔서 간단하게 신청하시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본인 명의의 대출이 발생하는 보이스피싱의 불법 대출의 피해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란 ?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는 본인이 동의하지 않은 상태에서 불법적으로 이루어지는 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 등의 불법 금융거래를 본인이 먼저 미리 차단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특히 보이스피싱과 명의 도용으로 이루어지는 불법 대출 피해를 실시간으로 차단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여신거래”는 대출 거래를 의미합니다. 이 서비스를 신청하는 순간 한국신용정보원에 본인의 안심차단 정보가 등록되고, 이후 개인 여신을 취급하는 모든 금융권에서 발생되는 새로운 대출 또는 신용카드 발급이 즉시 실시간 차단되는 시스템입니다. 또한 서비스 신청자가 신규 여신거래를 재개하고 싶다면 해제할 수 있습니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차단 대상
▲신용대출, ▲카드론, ▲신용카드 발급, ▲주식담보대출, ▲할부금융,▲예금, 적금 담보대출 등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참여 금융사
현재 참여중인 금융사 (총 4012개) : ▲은행, ▲금융투자회자회사,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산림조합, ▲우체국
9월부터 참여 예정인 금융사 : ▲인터넷 은행, ▲보험사, ▲여신전문사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신청 방법
- 현재까지는 대면 신청만 가능합니다. 본인이 거래하고 있는 금융회사의 영업점을 직접 방문합니다.
-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친 후 서비스 신청이 가능합니다. 본인 확인을 위해 반드시 신분증을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
- 신청 완료 순간, 본인의 안심차단 정보가 실시간으로 모든 금융권에서 적용됩니다. 즉, 거래 은행 한 곳에만 신청하시면, 모든 금융사에 적용됩니다.
- 본인이 신청한 금융회사에서는 6개월마다 1번씩 소비자의 여신거래 안심차단 신청 정보를 문자 또는 이메일로 알려드립니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해제 방법
-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신청 이후에 신규 대출 또한 신용카드 발급이 필요하면, 가까운 금융회사 지점을 방문해서 서비스를 해제하시면 됩니다. 본인이 거래하지 않는 은행이나 카드사가 아니어도 해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 해제 시에 보이스피싱 또는 명의도용 등의 피해 여부를 확인하고 절차가 이루어집니다.
- 해제 후 신규 대출이 필요하면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해제한 후 대출을 신청하고 다시 안심차단 서비스를 재신청하시면 됩니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신청 이력 조회하는 방법

한국신용정보원 홈페이지
한국신용정보원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하고 본인신용정보를 조회하면 안심차단 신청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신청과 개인신용평점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신청해도 신용평점 하락 등 개인의 신용도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안심하시고 신청하셔도 됩니다.
마치며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는 날로 더 악랄해져가는 보이스피싱 등 사기나 부정 대출 거래로부터 우리를 보호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인 것 같습니다. 추후에는 금융회사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신청 또는 해지하는 비대면 신청도 추진 중이라고 합니다. 부모님이나 조부모님이 아직 이 서비스를 모르고 계신다면 함께 모시고 가서 신청해 드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