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교정을 하고 계시거나 교정 후 유지 장치를 하고 계신다면 구강세정기를 추천드립니다. 양치질이 훨씬 용이하고 치석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필수 용품입니다. 코스트코에서 판매하는 워터픽 구강세정기를 실제로 사용해 보고 후기를 통해 기능, 장단점, 사용 팁을 공유하겠습니다.
구강세정기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구강세정기는 물을 높은 압력으로 분사해서 치아 사이의 음식물 잔여물, 잇몸 질환의 원인이 되는 플라크를 훨씬 쉽게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구강 관리 도구입니다. 특히 잇몸과 치아 사이의 틈에 낀 음식물 잔여물 또는 플라크는 일반 칫솔질로는 완벽한 제거가 힘든데, 이때 구강세정기를 이용하면 훨씬 더 쉽게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강한 수압으로 윗몸을 마사지하는 효과가 있어서 혈액 순환을 도와 윗몸을 더 튼튼하게 하는 데 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분들에게 꼭 구강세정기를 사용해 보시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 임플란트 치아 시술을 받으신 분
- 잇몸이 안 좋아서 윗몸 밑에 음식물이 깊게 끼시는 분들
- 윗몸이 내려앉아 치은퇴축으로 고생이신 분들
- 윗몸에 피가 나는 분들
- 입 냄새가 고민이신 분들
- 치석이 잘 생기시는 분들
- 치아 교정 중이신 분들
- 치아 교정 후 고정식 유지 장치 하고 계신 분들
코스트코 워터픽 콤보팩 구강세정기
많은 분들이 워터픽을 구강세정기의 또 다른 말로 고유명사처럼 알고 계시지만, 사실 워터픽은 전문 구강 세정 용품을 만드는 회사 이름입니다. 워터픽은 1962년 설립된 역사가 오래된 회사인 만큼 구강세정기에 있어서 만큼은 그 기술과 노하우를 신뢰할 수 있는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스트코 워터픽 구강세정기 콤보팩 WP-150 제품 구성
코스트코 워터픽 WP-150K 한국 판매용과 미국, 캐나다 판매용 비교
저는 캐나다 코스트코에서 구입했는데 모델명은 WP-150C이고 미국은 캐나다와 동일한 구성으로 WP-150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한편 한국 코스트코에서는 모든 제품 구성은 동일한데 더 많은 팁과 별도의 팁 케이스가 들어 있고 모델명은 WP-150K입니다. 이 제품은 콤보팩으로 전기 콘센트에 연결해서 쓰는 유선 가정용과 충전해서 쓸 수 있는 무선 휴대용이 함께 들어 있습니다.
한국 판매용 모델 가격과 구성
한국 코스트코 가격 : 169,900원 (2024년 11월 9일 코스트코 현재 가격 기준입니다. 코스트코에서 세일을 자주 하는 품목이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코스트코에서 세일할 때 구매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워터픽 울트라 플러스 구강세정기 (Ultra Plus Water Flosser WP-150K)
- 전기 콘센트에 연결해서 쓰는 가정용
- 10단계 수압조절
- 최대 90초 사용 가능한 대용량 물탱크
- 물탱크에 빌트인 탑 보관함
워터픽 충전식 무선 휴대용 구강세정기 (Cordless Select Flosser WF-10K)
- 충전해서 쓰는 휴대용
- 2단계 수압조절
- 최대 45초 사용 가능한 물탱크
- 여행용 팁 케이스
- 극세사 재질 여행용 케이스
- USB 충전 케이블
팁 구성 ( 팁 12개 포함)
- 일반 제트 팁 5개
- 픽 포켓 팁 1개
- 칫솔 팁 1개
- 플라크 제거 팁 2개
- 교정 팁 1개
- 혀클리너 팁 2개
미국 판매용 모델 가격과 구성
미국 코스트코 가격 : $79.99 USD (2024년 11월 9일 미국 코스트코 현재 가격 기준입니다.)
워터픽 울트라 플러스 구강세정기 (Ultra Plus Water Flosser WP-150)
- 한국 코스트코 제품과 동일 구성
- 한정 3년 보증
워터픽 충전식 무선 휴대용 구강세정기(Cordless Pearl Water Flosser WF-13CD010)
- 한국과는 다른 모델이 들어있는데, 성능은 동일합니다.
- 한정 2년 보증
팁 구성 (팁 5개 포함)
- 일반 제트 팁 2개
- 픽 포켓 팁 1개
- 플라크 제거 팁 1개
- 교정 팁 1개
캐나다 판매용 모델 가격과 구성
캐나다 코스트코 가격 : $94.99 CAD (2024년 11월 9일 캐나다 코스트코 가격 기준입니다. 저는 코스트코에서 세일할 때 구매해서 $23 더 저렴하게 구매했습니다.
워터픽 울트라 플러스 구강세정기 (Ultra Plus Water Flosser WP-150C)
- 한국, 미국 코스트코 제품과 동일 구성
- 한정 3년 보증
워터픽 충전식 무선 여행용 구강세정기 (Cordless Pearl Water Flosser WF13C020)
팁 구성 (팁 5개 포함)
- 미국 코스트코 제품과 동일한 팁 구성
워터픽 유선 울트라 플러스 구강세정기 사용 방법
(최초 사용 시 가이드)
- 물탱크에 온수를 채우고 본체에 꽂아주세요.
- 구강세정기 손잡이에 일반 제트 팁 1개를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꽂아주세요
- 본체의 수압을 10단계로 설정하고 팁이 세면대를 향하게 놔둔 후 본체와 손잡이 모두 전원 스위치를 켜고 물통의 물이 거의 빠져나갈 때까지 분사시켜 준 후에 전원을 끕니다. 구강세정기의 물탱크와 손잡이가 연결된 호수 안을 청소하고 펌프와 호수 안에 남아 있는 공기를 빼기 위해서입니다.
(평소 세정 방법)
- 물탱크에 온수를 채워주세요
- 구강세정기 손잡이에 팁을 꽂은 후에 입안에 넣어주세요.
- 1에서 10단계 중 원하는 수압을 선택해 주세요.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1단계부터 사용해 보세요)
- 본체의 전원을 켜고 손잡이의 전원을 켜주세요
- 세면대에 몸을 적당히 숙이고 입안의 물이 세면대로 흘러내릴 만큼만 벌리고 입을 적당히 다무세요.
- 물줄기가 잇몸과 직각이 되게 하면서 잇몸 선을 따라 이동하면서 치아 사이마다 잠시 멈춰주세요.
- 사용이 끝나면 손잡이의 전원을 끄고 본체의 전원을 끈 후에 입에서 손잡이를 꺼내세요.
- 손잡이의 팁을 제거하려면 옆 부분의 분리 버튼을 누르고 팁을 위로 당기면 됩니다.
워터픽 무선 휴대용 구강세정기 사용 방법
마그네틱 충전 단자와 케이블 연결 부분이 완전히 건조한 상태인지 확인해 주세요.
처음 사용할 때는 4시간 정도 충전 후에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코스트코 한국 무선 구강세정기 (WF-10K)는 충전 표시등이 빠르게 8번 깜빡이거나 수압이 약하다고 느끼실 때 재충전하시면 되고, 미국, 캐나다 제품은 충전 상태 표시등이 없기 때문에 수압이 약해졌다고 느끼실 때 재충전하시면 됩니다.
워터픽 구강세정기 팁 종류와 사용 용도
워터픽 구강세정기 콤보팩에 팁이 여러 개 들어있어서 구강세정기 한대로 가족과 함께 사용하실 수 있고, 팁에 따라서 개별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습니다.
- 일반 제트 팁 :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기본 세정 팁입니다. (6개월마다 교체 권장)
- 픽 포켓 팁 : 물이나 항생제 용액을 잇몸 속에 주입해서 잇몸 선을 관리할 때 도움이 되는 팁입니다. 45도 각도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3개월 마다 교체 권장)
- 교정 팁 : 치아 교정기 또는 유지 장치 주변을 깨끗하게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팁입니다. 매우 부드러운 솔로 되어 있어서 교정기나 유지 장치를 손상 시키지 않고 청결하게 구강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치실만 사용했을 때보다 3배 이상 효과적으로 플라크와 박테리아를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3개월마다 교체 권장)
- 플라크 제거 팁 : 칫솔에 수압 기능이 첨가된 것처럼 음식물 찌꺼기와 플라크 제거에 도움을 주는 팁입니다. 임플란트, 치아 브릿지, 크라운 주변의 플라크를 치실만 사용했을 때보다 2배 이상 효과적으로 플라크를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3개월마다 교체 권장)
유선 울트라 플러스 구강세정기 실제 사용 후기
구강세정기를 쓰면 구강 관리하는 데 훨씬 도움이 된다는 점은 전에도 이미 알고 있었기에 타 회사의 충전용 제품을 주문해서 써봤는데, 맘에 별로 들지 않아서 반품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고 나서 다시 이 워터픽 구강세정기를 써봤는데, 모든 면에서 만족하며 잘 쓰고 있고, 잇몸이 약하신 부모님께도 사드렸는데 너무나 만족하며 쓰시고 계십니다. 워터픽 구강세정기를 어떤 면에서 추천드리고 싶은 제품인지 제 경험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 음식물 잔여물 제거 정도 : 구강세정기로 치아에 끼어 있는 음식물 잔여물이 빠져나오는 것을 직접 확인하면 속이 다 시원할 정도입니다. 구강세정기를 사용하고 난 후 치실을 사용해 보면 눈에 보이는 찌꺼기가 없을 정도로 깨끗합니다. 이제는 구강세정기 없이는 안될 정도로 저의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 치아 교정과 유지 장치에 필수 : 저는 오래전에 치아 교정을 했는데, 그때는 구강세정기를 쓰지 않아서 음식을 먹을 때마다 양치질도 힘들고 치실로 음식물 잔여물을 깨끗하게 제거하기도 힘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또한 치아 교정 보철 사이에 치석이 자주 생겨서 스트레스였습니다. 치아 교정이 끝나고 현재는 아래 치아 뒷면에 고정식 유지 장치를 하고 있는데, 구강세정기를 쓰기 전에는 스케일링을 6개월마다 하는데도 치실로만 관리해서 유지 장치 주변에 치석이 자주 생기는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구강세정기를 쓴 이후에는 치석이 보이지 않습니다. 치아 교정을 하고 계신분들과 유지 장치를 하고 계신분들에게는 꼭 구강세정기를 시용해서 구강관리를 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 손잡이 그립감 : 저의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워터픽 구강세정기의 가장 큰 장점은 손잡이를 손에 쥐었을 때, 딱 손에 가볍게 잡히는 그립감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손이 작은 편이라 그런지 충전용 구강세정기는 물통과 함께 딸려있어 무겁기도 하고 두꺼운 편이라 불편한 느낌이 있는데,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손잡이가 가볍고 얇아서 움직임이 편합니다.
- 수압 1단계~ 10단계 조절 : 1단계부터 10단계까지 수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는 5단계로 쓰다가 현재는 8단계로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기를 먹은 날 또는 치아에 음식물이 많이 낀 날은 10단계를 쓰기도 합니다. 처음 쓰시는 분들은 1단계부터 시작해서 본인에게 알맞은 수압을 찾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기 콘센트에 직접 연결해서 쓰는 제품이라 확실히 충전식 구강세정기보다 수압이 세서 음식물 잔여물이 정말 잘 제거됩니다.
- 맥동 수압 : 워터픽은 물의 흐름이 끊어졌다가 다시 시작되는 방식의 맥동 수압 기술을 쓰고 있습니다. 이 맥동 수압은 잇몸 마사지에도 도움이 되고 칫솔이 닿지 않는 곳의 플라크까지 99.9%까지 제거해 준다고 합니다. 물론 정확하게 수치상으로 증명할 순 없겠지만, 워터픽 구강세정기를 사용하고 나서부터 치아도 훨씬 하얗게 된 것 같습니다.
- 슬라이드 전원 버튼 방식 : 구강세정기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전원 버튼을 끄지 않은 상태에서 구강 세정기를 입에서 꺼내서 물이 사방으로 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저의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전원 버튼이 이 제품처럼 위아래로 움직이는 슬라이드 On/OFF 버튼 방식이면 덜 헷갈리는 것 같습니다. 전원 버튼을 누를 때마다 On/Off로 바뀌는 방식이면, 구강세정기가 입안에 들어 있는 상태에서 손으로만 껐다 켰다를 하기 때문에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 구강세정기를 입에서 꺼내는 실수를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제가 전에 타사의 충전식 구강세정기도 버튼 방식 때문에 반품을 했었습니다. 그런 면에서 이 유선 구강세정기는 전원 버튼이 위 아래로 슬라이드 방식으로 되어 있어서 훨씬 편합니다.
- 충분한 물 양 (2분 사용 가능) : 물탱크에 600ml 정도의 물이 들어갑니다. 제품 설명서에는 90초 정도 사용할 만한 양이라고 쓰여있지만, 제가 실제로 사용하면서 시간을 제어 보면 2분 정도 사용 가능합니다. 처음 사용할 때는 손놀림이 익숙하지가 않아서 물을 한 번 더 채워야 하는데, 익숙해진 다음에는 물 한 통을 다 쓰지 않아도 될 만큼 물 양이 충분합니다. 구강세정기를 이미 써보신 분들은 물통에 물을 한 번 더 채워야 한다는 것이 얼마나 귀찮은 일이지 이해하실 겁니다
- 나이 드신 부모님도 사용하기 쉬움 : 저희 엄마가 나이가 드시면서 치아 사이에 틈도 많이 생기고 잇몸이 내려가면서 잇몸이 치아를 단단하게 붙들고 있지 않은 느낌이 나고 양치질할 때마다 피가 난다고 하셔서 이 제품을 사드렸는데 확실히 잇몸에 힘이 느껴진다고 하십니다. 특히 노화로 인한 잇몸 퇴출의 경우 잇몸이 내려앉아서 잇몸 선과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끼면 칫솔질이나 치실로는 제거하기가 힘든데, 그 부분의 음식물 잔여물까지 효과적으로 제거가 돼서 잇몸 관리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엄마도 이제는 이 구강세정기 없으면 안 된다고 할 정도로 나이 드신 분들에게도 만족도가 높은 제품입니다. USB 충전 케이블로 충전해서 쓰시는 것도 익숙하지 않으시고, 부피가 큰 제품으로 손에 들고 사용하는 것이 불편한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물통 청결 관리 용이 : 사용 후에 물통의 물기 제거하고 건조가 쉬워서 청결하게 관리하기에 편합니다.
- 360도 팁 회전 : 팁을 손잡이에 꽂을 때 360도 원하는 각도대로 꽂을 수 있어서 본인이 편한 각도로 꽂을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 교체용 액세서리 별도 구매 가능 :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물 호수가 연결된 손잡이만 교체하시고 싶으시면 한국, 미국, 캐나다 워터픽 홈페이지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오래된 손잡이 물때가 찝찝하시다면 손잡이만 별도로 구매하시면 경제적입니다. (2024년 11월 9일 한국 워터픽 공식 홈페이지 가격 기준 25,000원입니다.) 손잡이 이외에도 물통과 개별 팁도 구매 가능합니다.
- 가끔 지인분들 중에 물통에 물을 담으면 물이 샌다고 하면서 제품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구강세정기의 펌프가 물탱크의 고무 패킹을 밀어 올리면서 물이 호수로 갈 수 있게 작동하는 원리라 위로 올라갔던 고무 패킹이 밑으로 안 내려온 것 뿐입니다. 물탱크에 물을 담기 전에 손으로 고무 패킹을 살짝 눌러서 빈틈이 없게 한 후에 물을 담으시면 됩니다. 워터픽의 다른 유선 모델도 다 마찬가집니다.
- 유일한 단점 (세면대 공간 차지) : 전기 콘센트에 연결해야 써서 화장실 세면대에 공간을 차지하지만, 유선 구강세정기의 장점 중의 하나인 수압이 맘에 들어서 놓을 공간만 있다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세면대 근처에 콘센트가 없어서 이 모델을 사용하기 어려우신 분들은 무선 아이온 워터픽 (WF-11K) 추천드립니다. USB 충전 케이블로 충전해서 사용하는 방식이고, 물 수압을 1단계~10단계까지 조절할 수 있고, 일반 무선 휴대용 구강세정기의 작은 물탱크 관리의 불편함을 보완한 제품입니다.
충전식 무선 휴대용 구강세정기 실제 사용 후기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워터픽 유선 울트라 플러스 구강세정기에 비교하면 이 무선 휴대용 구강세정기는 크게 만족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콤보팩 상품으로 가정용과 휴대용 제품이 두 개가 포함되어 있어서 가격 면에서는 매력적입니다. 평소에는 가정용을 쓰고, 여행 갈때는 휴대용을 가지고 가면 아쉬운 대로 쓸 만한 정도입니다.
- 손잡이 그립감 : 저는 유선 울트라 플러스 제품의 손잡이가 워낙 그립감이 좋아서 이 휴대용은 손잡이가 두껍고 무겁다는 느낌이 듭니다.
- 수압 : 2단계로 조절 가능한데, 유선 제품에 비교하면 수압이 너무 약합니다.
- 물 양 (45초 사용 가능) : 물탱크에 220ml 정도의 물이 들어가는데, 제가 사용 가능한 시간을 실제로 재어보면, 제품 설명서에 명시되어 있는 것처럼 45초 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도중 물을 한 번 더 채워야 합니다.
- 물탱크 청소 불편 : 물탱크에서 물을 완전히 빼기 힘들어서 늘 약간의 물이 남아 있습니다. 이 점이 가장 불편한 점입니다. 물을 넣는 작은 구멍만 있어서 물탱크를 청결하게 유지하기 힘듭니다.
치실과 구강세정기를 꼭 둘 다 써야하나요?
치실을 사용해도 구강세정기를 꼭 사용해야 하는지 또는 구강세정기를 쓰고 있는데 굳이 치실을 또 사용해야 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구강세정기의 수압으로 대부분의 음식물 잔여물과 플라크를 제거해 주지만 이빨과 이빨 사이 옆면의 치태(치면 세균막)는 치실을 넣어서 접촉해서 문질러서 닦아줘야 합니다. 또 치실만 이용하면 어금니 같은 안쪽 치아의 치태는 깨끗하게 제거하기가 어렵습니다. 특히나 한국 음식 특성상 고춧가루, 들깨가루 등이 치아에 끼기 쉬운데, 이는 치실보다는 구강세정기로 훨씬 잘 빠집니다. 그래서 치실과 구강세정기는 둘 다 쓰는 것이 건강한 구강 관리를 하는 데 있어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구강세정기, 치실, 칫솔 사용 순서
치과 의사마다 의견이 다 다릅니다. 저도 캐나다에서 제가 10년 넘게 다니고 있는 유태인 의사 선생님께도 여쭤보고 한국 치과 의사 선생님께도 여쭤봤지만 의견이 달랐습니다. 유튜브에 나오는 여러 치과의사들 의견도 다 달랐습니다. 하지만 구강세정기와 치실을 둘 다 사용하면 더 건강한 구강 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은 공통된 의견입니다. 참고로 미국 워터픽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칫솔질 전 또는 후에 구강세정기를 이용하면 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잇몸이 약한 경우 치실을 강하게 사용하면 자극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구강세정기의 물줄기로 초기 세정을 하고 나서 치실과 칫솔질을 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본인의 구강 상태에 맞춰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캐나다 유태인 치과 의사 선생님 의견 : 칫솔질 → 치실 → 구강세정기 (구강세정기를 먼저 사용하고 칫솔질을 하면 구강세정기로 미처 제거되지 못한 음식물 잔여물이 치아 사이 또는 잇몸 주변에 남아 있는데, 칫솔질을 하면서 더 깊숙한 곳으로 밀어 넣는 단점이 있다는 이유였습니다.)
캐나다에 있는 한국인 의사 선생님 의견 : 구강세정기 → 칫솔질 → 치실 (구강세정기로 큰 음식물 잔여물을 제거하고 마지막에 혹시나 남아 있는 치태를 치실로 제거하면 된다는 의견입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순서 : 구강세정기 → 치실 → 칫솔질 → 구강세정기로 가볍게 마무리 (저는 애벌 설거지 하듯이 구강세정기로 1차로 세정합니다. 일단 빠져나오는 음식물 잔여물을 제 눈으로 직접 확인하면 심리적으로 굉장한 만족감이 듭니다. 거의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의 크기인 고춧가루도 다 빠집니다. 그리고 치실로 미처 제거가 되지 못한 치아 사이의 치태를 제거합니다. 이때 음식물 찌꺼기는 보이지 않습니다. 칫솔질을 해서 치실을 사용하면서 치아 주변에 남아 있을 치태를 제거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볍게 구강세정기로 헹궈줍니다.
구강세정기 이용 팁
- 앞쪽 어금니 부분에서 시작해 잇몸 선을 따라서 앞니로 이동하시고 다시 뒤쪽 어금니 부분에서 앞니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이빨과 이빨 사이는 약간 멈춰주시면 훨씬 더 효과적으로 음식물 잔여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구강세정기를 사용할 때 세면기 쪽으로 몸을 구부린 상태에서 입안에서 물이 약간만 흘러나올 정도 로만 약간만 입을 약간 벌린 상태로 사용하면 입을 완전히 다물었을 때보다 수압이 더 셉니다. 처음 사용하셔서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입을 완전히 다물었다가 손잡이 전원을 끄고 물을 뱉어내고 다시 시작하시면 됩니다.
- 워터픽 공식 홈페이지에서 만 6세 이상 어린이부터 사용 가능하다고 되어 있고, 아이가 구강세정기를 사용하는 동안 어른이 함께 옆에 있어주면 훨씬 안전합니다.
- 유선 구강세정기를 사용하고 난 후 물통의 물을 완전히 비우시고 물기를 닦아내면 청결하게 유지를 할 수 있고 쓰지 않을 때는 전기 코드를 항상 빼놓으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구강세정기는 치아와 잇몸을 건강하게 지키기 위해서 제 일상에서 매일 쓰게 되는 필수 용품이 되었습니다. 특히 잇몸이 민감하거나, 치아 교정기를 착용하거나 치아 교정을 마치고 유지 장치를 하고 계신 분들, 임플란트 치아 시술을 하신 분들에게는 더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건강한 구강 관리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워터픽 구강세정기를 여러분의 구강 위생 루틴에 추가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