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동행카드, K패스, 경기/인천패스 선택기준, 혜택및 신청 방법

어느 교통카드가 나에게 이득일지 알고 싶으신 분들께 간단하게 정리해 드립니다. 서울 시민인 경우에는 한 달에 대중교통 이용 횟수가 50회 이하인 경우는 K패스, 서울 시내 이동이 50회 이상으로 잦은 경우는 기후동행카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경기와 인천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K패스 신청하시면 경기/인천패스로 자동 연동됩니다.


K패스 혜택

2024년 5월 1일부터 월 15회 이상 (최대 60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 쓴 만큼 일정 금액을 다음 달에 돌려받는 교통카드입니다. 전국 대중교통 (지하철, 신분당선, 광역버스, 버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 포함) 사용 가능합니다. 기존의 알뜰교통카드와는 달리 매번 출발, 도착 체크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지역 상관없이 마일리지 적립 형태입니다. 신용카드와 연동되어 있으면 결제 대금에서 차감되고, 체크카드와 연동되어 있으면 당일 결제 대금 100% 선 결재 후 다음 달에 마일리지 액수만큼 입금됩니다.

  • 월 교통비가 한 달에 7만 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만 35세 경우 한 달에 1만 4천원, 청년의 경우 2만 1천원 그리고 저소득층의 경우 3만 7천원의 혜택을 보는 셈입니다.
  • 서울시민의 경우 거리 상관없이 평소 5일 출퇴근만 하는 경우에는 K패스를 추천드립니다.
  • 환승 횟수와 상관없이 최초 승차와 하차를 기준으로 1회로 인정됩니다.
  • 신청후 첫달은 15회 이용하지 않아도 해당 마일리지 모두 환급됩니다.


K패스 신청방법

K패스 신규 회원 : 각 카드사에서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로 신청 가능하고, 카드를 발급받으시면 , K패스 앱 또는 K패스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하시고 카드등록하시면 됩니다.

기후동행카드 혜택

기후동행카드는 한 달에 6만 2천원 (따릉이 포함 6만 5천원)을 지불하면 30일 동안 서울시내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청년 할인 시 5만 5천 원입니다.
  • 서울 내 출퇴근, 서울 시내 이동이 50-60회로 잦은 분들에게는 기후통행카드를 추천드립니다.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기후동행카드는 모바일 티머니 앱을 다운로드하고 회원가입 후 계좌를 등록하여 충전합니다. 또는 서울시 지하철역 또는 인근 편의점에서 실물 카드를 구입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기패스 (The 경기패스) 혜택

경기패스는 K패스와 연계하여 시행되는 경기도민을 위한 대중교통 무제한 (15회 이상) 환급카드입니다. 경기도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K패스 신청하시면 경기패스로 자동 연동됩니다.

인천패스 (인천I패스) 혜택

인천패스는 K패스와 연계하여 시행되는 인천광역시민을 위한 대중교통 무제한 (15회 이상) 환급카드입니다. 인천광역시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K패스 신청하시면 인천패스로 자동 연동됩니다.

경기/인천패스 신청방법

경기와 인천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K패스 신청하시면 경기/인천패스로 자동 연동됩니다. 각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K패스 전용카드를 먼저 발급받으신 후에, K패스 홈페이지나 어플에서 회원가입하시고, 가입하실 때 거주지 정보를 입력하시면 자동으로 경기/인천 패스로 연동이 됩니다. 회원 가입 서두르셔서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